저희 팀은 1-2인이 개개인의 소득을 위해서 운영하는 곳이 아닌
피아노의 최상의 소리와 터치를 만들기 위해 팀으로 운영하고, 각각 상황에 맞게 작업할 수 있도록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각 분야마다 세부 전공이 다른 30년 이상 경력의 Senior Tuner 4인과
운반 2팀, 도색 2팀과 리빌드 팀, 설계 팀, 향판 수리 팀과
성악을 전공하고, 피아노 반주를 공부한 Manager까지 함께하는 종합적인 서비스 팀입니다.
저희가 다른 업체나 매장과는 확연히 다른 점과 많은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 사항을 설명 드리고자 글을 올립니다.
1. 풀 서비스를 주로 추천 드리는 이유
저희 팀은 1차적으로 음악대학 기악, 현악, 성악, 관악 등 전공자, 강사, 교수 분들께서
최상의 상태의 피아노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만들어졌고,
2차적으로는 많은 가정에서 최상 상태의 작업을 통해 가장 좋은 상태의 피아노를 사용하시도록 도와드리고,
음악을 사랑하시고, 나아가 음악을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부분이 또 다른 목표로 만들어졌습니다.
필자인 매니저가 성악 전공과 피아노 반주를 함께 공부했고, 현재도 레슨을 하고 있기에
기본적으로 피아노는 소리와 터치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너무나 절실히 인지하고 있었고,
어린 시절부터 음악적인 표현과 실제 작업자의 표현이 다르다는 것을 오랜 시간 피아노를 만져오면서 느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곳과는 다르게 작업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가장 먼저 필자의 마음에 드는 피아노 상태를 연구하여, 여러 전공인의 자택, 연습실 등에 방문하여
장 시간의 대화를 통해 요구사항을 맞춰 적용했으며, 결국 풀 서비스의 순서와 작업 내용이 만들어졌습니다.
물론 피아노 조율만 받더라도 피아노 소리만 나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셨다면 저희 팀은 필요 없습니다.
저희는 전공자, 강사, 교수 분들만이 아니라 업계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평가하셔도 OK 사인이 나오게 만듭니다.
인터넷에 올린 많은 업체, 일하는 분들 모르지 않습니다. 작업 스타일도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물론 몇몇 분들은 정말 NO 일 수 밖에 없게 하는 분들도 있고, 클레임만 걸리지 않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좋은 것을 아신 뒤 직접 사용해보셔야 정확히 아는 것입니다.
외제차가 좋은 것은 알지만 실제 사용해보지 않았다면 절대 알 수 없습니다.
저희 팀의 작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의뢰인께서 녹음 된 것은 실제 소리와 울림의 절반도 안 된다고 말씀주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녹음된 동영상을 올리는 이유는 많은 연구와 고민을 통해 작업하는 것이기에
그 누구에게 보여드려도 그만큼 자신 있고, 오랫동안 피아노를 쳤고, 성악을 공부했던 필자는 피아노에 있어서는
좋은 소리와 예민하고, 꽉 찬 터치를 욕심내기 때문입니다.
그런 사람이 상식적으로, 설계적으로 꼭 필요한,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피아노 조정, 정음 등을
빼놓고 작업을 권하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 일입니다.
2. 풀 서비스 작업 시 선택권을 드리고, 번거롭더라도 2회 방문 드리는 이유
저희 풀 서비스 작업은 90년 대 생산 된 많은 피아노가 2인 작업으로 2회 방문으로
업라이트(가정용)피아노의 경우 총 5-6시간 소요되어야하는 오랜 시간 신경 쓰고, 고민해야하는 작업입니다.
사람이 모두 각각 성격과 생김새가 다르듯이 피아노도 똑같은 모델이라도 모두 다른 소리와 터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의뢰인마다 원하는 소리와 터치가 다 다릅니다. 저희 팀에서는 음의 높이부터 건반 무게, 해머 반응 속도,
건반 깊이, 해머 이동 거리, 조율 방식, 음색의 세기와 톤의 조절까지 선택하시도록 합니다.
열거한 내용 외에도 기술적인 면에 대해서는 5가지 정도 더 있습니다.
또한 피아노 의자 높이와 페달과의 관계와 릴렉스까지 음악적인 면과 연주적인 면을 고려하여 코치해드립니다.
정말 나비야 수준으로 피아노를 치시는 분이라도 약간의 교정을 통해 소리와 터치,
자세까지 확 달라지는 것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는 피아노 소리와 터치가 올바르게 나는 것 뿐 아니라
올바르게 연주하고, 제대로 된 음색이 나오는 것을 모든 작업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저희 팀이 번거롭더라도 2번 방문 드리는 이유로는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을 기본적으로
1차로 진행한 뒤 시간이 지난 후 상태를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최대한 안정되도록 작업합니다.
설계적으로는 오랫동안 조율하지 않은 피아노의 경우 음이 100정도 떨어진 상태를 끌어올린 뒤
일정시간이 지나면 20이 떨어집니다. 즉, 1/5이 떨어지기에 설계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멈추는 시간인
7-8시간이 지난 뒤인 다음 날이나 며칠 뒤에 다시 2, 3차 조율을 진행하면 더욱 안정적으로 음이 유지되고,
피아노 조정이나 정음 부분에 있어도 더욱 세밀하게 작업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몇몇 조율사의 의견 중 이사나 운반 후에는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 조율해야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사하기 전, 후 공간의 온도, 습도, 난방의 세기 등이 차이가 나 이전 환경에 적응되었던 피아노에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내용은 최근 6개월 내에 조율하여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 없는 피아노만을 대상으로 해야 합니다.
그 이상 조율, 조정, 정음하지 않은 경우에는 무조건 바로 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온도, 습도로 인해 변화할 부분에 대한 손해보다는 바로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내부 청소를 진행하셔서
올바른 소리와 터치로 피아노를 사용하시는 이익이 비교하기 힘들만큼 더 큽니다.
그리고 최근 조율하신 피아노라도 바로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작업을 진행하셔도
조율이나 조정이 미세하게 달라질 수는 있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3. 업라이트 피아노라도 항상 큰 사이즈의 피아노를 추천 드리는 이유
작은 상식입니다. 가까운 거리를 다닐 때는 경차나 소형차도 무관합니다.
마찬가지로 어린 아이들이나 기본적인 곡 정도를 연습한다면 스피넷, 콘솔 등 작은 사이즈도 명료한 소리와 꽉 찬 터치.
즉, 피아노가 가진 모든 기능과 능력을 올바른 작업을 통해 살려준다면 사용하시는 데는 전혀 지장 없습니다.
하지만 먼 곳으로 다니는 경우는 어느 정도 큰 차가 필요합니다. 대형차라면 더욱 좋겠지요.
그와 마찬가지로 저희 팀의 추천은 전공인이나 그에 준하는 분이 사용 할 피아노라는 것을 전제로 시작합니다.
그렇기에 그랜드 피아노가 힘드신 분이면 업라이트 피아노는
주로 131 사이즈로 U-3, U-131, SU-127, SU-700 등의 모델을 추천 드리고,
소리나 울림이 조금 부담스러우신 경우 U-1, U-121 등의 모델을 추천 드립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이즈보다는 소리와 터치를 만들어주고,
의뢰인께서 원하시는 소리와 터치를 만들어주는 올바른 작업이 첫째입니다.
4. 피아노를 추천드릴 때 야마하, 가와이 업라이트 중고 피아노나
영창, 삼익, 리즈 업라이트 피아노 신품을 원하시는 분들께
영창, 삼익, 리즈 중고 그랜드 피아노를 추천드리는 이유
그랜드 피아노는 설계적으로도 소리와, 터치까지도 업라이트 피아노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업라이트 피아노가 아무리 좋더라도 그랜드 피아노 터치와 테크닉의 적용은 따라오지 못합니다.
테크닉이 아무리 좋더라도 세밀한 테크닉이 나타나지 않는 피아노로는 절대 온전한 연습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공간이 많이 차지하더라도 무조건 그랜드 피아노로 추천드립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익이 훨씬 많아지는 것도 아닙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려 야마하 업라이트 피아노를 직수입하여 판매하면 중고 그랜드 피아노를 판매하는 것의
1.5~2배의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야마하 업라이트 피아노도 많은 기종을 실제 사용해봤던
필자는 현재 그랜드 피아노를 사용하고 있고, 업라이트 피아노는 사용하지도 않기에
이익보다는 저희 마음에 드는 피아노를 가장 먼저 추천드립니다.
사실 야마하 중고 업라이트 피아노와 영창, 삼익, 리즈 중고 그랜드 피아노는 크게 가격 차이가 없습니다.
베이비 그랜드피아노의 경우 업라이트 피아노 2대를 연속으로 놓은 공간만 된다면 설치가 가능합니다.
핵심을 말씀드리자면 음악대학 피아노과 입학 시험, 전공 시험 때 어떤 피아노를 사용합니까...?
유명 연주장에서 어떤 피아노를 사용합니까...? 그랜드 피아노입니다.
물론 대부분 스타인웨이 풀 사이즈 그랜드 피아노이고,
몇몇 시험장이나 연주장은 뵈젠도르퍼, 야마하나 가와이, 파찌올리 풀 사이즈를 사용하겠지만
많은 가정 여건상 고가와 풀 사이즈 피아노는 불가능하기에
우선적으로는 영창, 삼익, 리즈 그랜드 피아노를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매장이나 판매자 분들은 많은 경우 높은 이익이 되는
야마하 업라이트 피아노를 추천드릴 가능성이 높습니만
전공을 하는 학생이나 일정 수준을 넘어간 분들은 구매 후 빠르면
1-2년 이내에 그랜드 피아노로 교체하시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저희 경험으로는 5개월 만에 교체하신 분도 있었고,
1년이 되지 않아 그랜드 피아노로 바꾸신 분도 계셨습니다.
저희는 음악 전공인의 시선과 프로 조율사의 시선으로 소리, 터치와
테크닉이 올바르게 적용되는 그랜드 피아노를 먼저 추천드립니다.
5. 일반 업체나 매장에서 할 수 없는 수리, 회생 불가능
판정을 받은 수리까지 모두 진행하여 살려냅니다.
일반 업체나 매장에서는 많은 경우 피아노 설계에 대해 올바르게 아는 분들이 없다고 보셔도 될 정도로
설계는 정말 어려운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사실 국내에는 리빌드(현 교체, 튜닝 핀 교체, 해머 교체 등)는
사실 정말 많은 분들이 할 수 있어도 올바르게 피아노를 설계하여 완제품을 만드는 곳이 손에 꼽을 정도로 없고,
아주 힘든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저희는 설계에 대해서 명확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알고 있고,
각각 피아노마다 설계적 특성을 확실하게 인지하고 있기에 각각의 특성에 맞춰 작업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자면 영창 E-118 업라이트 피아노는 외국 피아노 회사와 기술 제휴로 만든 피아노인데
건반이 약간 가볍다고 느껴지는 피아노가 많은데 왜 그런지 제대로 된 설명을 들어보셨나요...?
설계가 가볍지.. 라는 말이 아닌 왜 그런지 명확한 이유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셨나요...?
저희는 그런 부분을 설명 드립니다. 다른 사람이 하지 못하는 것을 설명하고,
그에 맞춰 작업하는 것이 진정한 프로이고, 전문가입니다.
저희는 설계를 완벽하게 알고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신품을 제조하듯이 작업하면
그 어떤 상태의 피아노라도 살릴 수 있습니다.
(사실 피아노가 반으로 나누어졌다면 신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심한 예로 외장과
피아노 프레임이 분리 된 경우에도 모두 수리가 가능하고, 지금까지 많은 피아노를 접했지만
수리가 불가능한 피아노는 단 한대도 없었습니다.)
6. 저희가 팀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운영하는 이유
30년 이상 경력의 Senior Tuner 4인과 운반 2팀, 도색 2팀과 리빌드 팀, 설계 팀, 향판 수리 팀이 있는 이유로는
각각 세부 분야의 전문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각 의뢰인이 원하시는 부분이 다르고,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운반, 도색, 리빌드, 향판 수리까지
예를 들면 의학 분과 중 정형외과(OS)에서도 세부 전공으로 수부 상지부터 족부까지 세부 전공이 있는 것처럼
피아노 작업에서도 각 분야마다 전문성이 있습니다. 아플 때도 종합병원에 가셔서 조교수급 이상이나
전문의 자격 취득 후 10년 이상이 된 분들께 특진료를 추가 지불하시면서
진찰, 처치, 수술 받으시는 경우가 많은데 마찬가지로 최강의 전문성을 보여드리고,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드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팀입니다.
저희 팀 전원 경력의 평균을 내보면 약 30년 정도 됩니다.
사실 경력이 오래되고, 전문가라도 자기 분야가 아니라면 완벽한 전문성을 보일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팀은 그런 일을 방지하고, 모두 다 잘한다는 것 보다는 상황에 따라 더욱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계획, 준비를 하여 작업 방문 드리고, 풀 서비스의 경우에는 2인의 시각으로,
자칫 잘못하면 음악적인 대화를 기술자는 이해 못할 수도 있는데 그런 부분까지도
성악 전공자인 매니저의 방문을 통해 완벽하게 이해하고,
2인의 시각으로, 기술자의 시각과 전공자의 시각까지 넓은 시선으로 바라봅니다.
7. 저희 팀 작업 후기를 업로드 할 때와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
저희 블로그의 작업 후기를 하나 업로드하려면 사진도 작업 당 70~100장을 준비하고,
동영상 녹음을 하여 글을 적는 등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가끔이라도 어려운 길을 택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희 팀이 시작된 이유는 사실 블로그가 없어도 저희 팀은 음악대학 교수, 전공인,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을 가진 분들이 항상 신청해주셔서 일이 꾸준히 있었고,
굳이 블로그나 사이트 개설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지만 어느 순간부터 많은 곳에 의뢰하셔도
올바르게 피아노를 조율, 조정, 정음, 수리하지 못하시는 분들, 결국 수리 할 곳을 찾지 못해
정말 소리만 나도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어쩔 수 없이 버리는 분들, 제대로 된 소리와 터치를 느끼지 못하시는 분들의
문의와 쉽게 연락 할 수 있는 방법을 원하는 분들의 요구가 아주 많았습니다.
결국 저희 팀은 블로그를 개설하게 되었고, 항상 솔직하게 모든 것을 Open 해드리자는 마음으로
작업의 세부적인 기술사항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사진으로 찍어 업로드 했고, 소리까지 대부분 업로드 했습니다.
국내, 해외의 블로그나 사이트에 작업한 대부분의 피아노의 소리를 업로드 한 곳은 저희 팀이 유일합니다.
그만큼 저희 팀의 작업은 자신 있고, 전문가께서 보시고,
들으셔도 이 사람들은 언제나 쓸만하게, 깔끔하게 해놓는구나.. 라는 생각을 가지시도록 작업합니다.
8. 저희의 기본 마인드
저희 팀의 작업은 1시간도 안되어 가방 싸들고 나오는 저렴하게 비용을 받는 분들과는 결과가 다릅니다.
사실 이익만을 생각한다면 예를 들어 조율을 5년 이상 안 한 피아노라면 2-3번 하는 것이 좋은데
그 정도 작업을 하여 상황에 따라 금액을 받고, 2시간 이내로 작업하여 마치면
시간 대비 이익과 버는 돈은 많을 수 있지만 소리와 터치가 마음에 들지 않고, 뭔가 당겨오는 느낌이 없습니다.
뭔가 꺼림칙합니다. 그렇기에 2인이 2번에 걸쳐 방문하면서 기본적으로 총 5-6시간을 작업해야하는 작업으로
많은 경우 총 10시간에서 12시간 30분까지 소요된 적이 있던 작업도 있었기에 작업 비용 자체가 다릅니다.
물론 시간 대비 이익이 적더라도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기본입니다.
저희 팀에서 작업을 받으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작업 중간 중간 피아노가 이래야 되지~ 라는 말을 할 때가 있습니다.
계속 좋아지면서 터치와 소리가 바뀌어 나가는 것을 알기에 작은 변화에도 반응을 합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피아노의 시작과 끝, 기본은 소리와, 터치입니다.
그 마인드로 작업을 하면 저희도 의뢰인께서도 OK 사인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피아노에 있어서 저희 팀의 궁극적인 목표는 상향평준화입니다.
풀 서비스를 마친 뒤의 상태보다 항상 더 좋게 유지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고,
모든 피아노 제조사에서 추천하는 것처럼 정기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을 6개월에 1회 씩 추천해드립니다.
피아노의 설계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목재입니다. 목재의 특성상 피아노를 제조 할 때는
함수율을 기준에 맞추어 제조 한 뒤 판매 후 사용하는 곳에서 습도 관리에 따라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가 있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여름에는 높은 습도로 목재가 약간 부풀기에
부분적으로 음도 높아지고, 조정도 변하게 됩니다. 반대로 겨울에는 낮은 습도로 목재가 수축하기에
부분적으로 음이 낮아지고, 조정이 변하게 되기에 6개월에 1회를 추천해드리고,
3개월에 한번 정기 풀 서비스 작업은 비용 부담이 있겠지만 가장 좋은 추천입니다.
저희 팀에서 풀 서비스를 받으신 뒤 정기 풀 서비스를 받으신
의뢰인께서는 정기 풀 서비스마다 항상 피아노가
계속 좋아진다고 말씀주십니다.
피아노 무게에 있어서는 올바른 조정이 선행되었다면 꽉 차있는 터치가 있으면서 무겁게도, 가볍게도 가능합니다.
납을 다시고, 올바른 조정이 안 되어있다면 터치는 비어있으면서 명료한 소리도 없고, 기분 나쁘게 무겁게 됩니다.
저희는 원하는 금액을 모두 받기에 많은 경우 납 부착도, 필요 없는 수리도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굳이 추천 드리면 피아노 수명 연장을 위해 온, 습도계 설치를 추천 드리고,
자세를 위해 피아노 높낮이 의자를 추천드릴 뿐입니다.
(자세를 위해 너무나도 중요하고, 올바르게 높이를 맞춰주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저희 팀의 조정 이후에도 더 무거운 것을 원하신다면 납도 설치해드리겠지만 대부분 저희 팀의 작업으로 해결됩니다.
오랜 시간을 들여 저희 팀의 시작과 생각을 조금 알려드렸습니다.
음악을 공부하는 것은 필자도 전공을 했기에 정말 힘든 일이지만 공부하시고,
사랑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피아노 레슨, 음악 레슨도 많이 받으시고, 음악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음악을 전공하고, 공부하면 밥 굶고 산다는, 인생 망친다는 식의 겁부터 주고,
혼내는 많은 분들의 인식이 조금이라도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팀의 작업을 통해 피아노와 음악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애정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Lux Piano Tuning & Repair Team을 아끼고 관심을 가져주시는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의뢰인의 만족과 음악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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