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팀에 음악대학 피아노 전공 학생이 영창 U-121 업라이트
피아노의
풀 서비스 조율, 조정, 정음, 수리, 잡음 제거를
신청해주셨습니다.
소리는 물론 터치까지 마음에 들지 않으셔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데
지장 없는 상태를 원하셨습니다. 97년 식으로 조율은 물론
조정, 정음이 안 되어 있어 마음에 드시는 상태를 만들어드렸습니다.
88개 밧트 플렌지 나사를 전체적으로 조여주고, 간격을 맞춰줍니다.
경첩나사로 인해 문제가 발생해 아래로 나사를 박아줍니다.
88개 밧트 플레이트 나사를 간격을 맞추면서 조여 줍니다.
88개 윕펜 플렌지 나사를 조여 줍니다.
댐퍼 레버가 흔들려 88개 댐퍼 플렌지 나사를 조여 줍니다.
해머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아 빼내어 수리를 진행합니다.
해머 샹크에 열을 가해 올바른 타현이 되도록 조정합니다.
해머 정음(화일링)을 진행합니다.
의자가 흔들거려 경첩을 조여줍니다.
건반 작동에 문제가 생겨 수리를 진행합니다.
청소를 모두 마친 건반대의 모습입니다.
잡음을 제거 한 뒤 올바른 작동을 위해 댐퍼 레버에 윤활유를 도포합니다.
페달 나사로 인해 올바른 작동이 안 되어 수리가 필요한 모습입니다.
건반 깊이를 점검합니다.
타현 거리를 점검합니다.
레규레이팅 버튼을 조절해 렛 오프를 맞춰줍니다. 터치감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빠른 반응과 올바른 터치감을 위해 캡스턴 블록을 조정합니다.
레규레이팅 레일을 조여줍니다. 레일을 조여 주는 것도 방법과 기준이 있습니다.
해머 샹크 윗부분이 문제가 있어 수리를 마친 모습입니다. 사실
설계를 알고,
예민해야 해결하기 쉬운 부분으로
저희 팀에서는 모든 작업을 방문할 때 항상 몇 번씩 확인합니다.
삼선을 맞추어 올바른 타현이 되도록 돕습니다.
건반 수평을 확인한 뒤 올바르게 맞지 않아 밸런스 레일 아래에
종이를 고여줍니다.
이 블로그를 보시는 조율사 분들께 팁을 드리자면 조정에서는 기본적
밸런스가
맞아야 합니다. 그랜드피아노, 업라이트 피아노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모두 설계 건반 깊이, 타현 거리가 다릅니다. 물론 그 부분을
명확히 알고 있거나
올바른 건반 깊이, 타현 거리를 찾아 낼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대부분 방법을
모르시기에 단지 투 터치가 나오지 않고, 타현 후 거리만 맞추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조정에 있어서는 0.1mm의 오차로 인해
터치가 달라지고,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으며, 기준과 달라지기에 작은 부분이라도
확실히 알고 작업하는 것과 모르고 작업하는 것은 차원이 다릅니다.
2차 건반수평을 맞춰줍니다. 최종 점검을 진행하면 완료됩니다.
튀어 올라온 건반을 갈아줍니다.
프론트 종이 펀칭과 백 첵으로 타현 후 거리 조정을 진행합니다.
국제기준 음고인 440Hz로 음을 맞추기 위해 피아노 조율을 진행합니다.
몇 개의 튜닝 핀의 토크(장력)가 약해 망치로 박아줍니다.
이 부분은 튜닝 핀이 박혀있는 핀 판에 문제가 없도록 작업해야하며,
핀 판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새로 사는 것과 맞먹는 비용이 소요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아노 조율을 점검하여, 최대한 오래 지속되도록 맞춰줍니다.
의자가 흔들려 추가적으로 구매하시기 전까지
어느 정도 사용하시도록 수리를 진행했습니다.
모든 작업을 마친 후의 모습입니다.
수리 이력카드에 저희의 작업을 기록합니다.
경첩 광택, 건반 클리닉까지 마친 모습입니다.
16년 된 영창 업라이트 피아노 U-121의 소리입니다.
저희 팀의 풀 서비스를 마치면 피아노는 상향 평준화 됩니다.
물론 각 피아노마다 한계는 있지만, 작업 전과 비교했을 때는
차원이 다른 상태를 만들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풀 서비스 작업을 방문하면 항상 피아노에 앉는 자세와
터치, 페달링, 온도, 습도 조절까지 말씀을 드리고, 배치까지
신경써드립니다.
그야말로 피아노를 치시는데 모든 준비를 하실 수 있도록
저희 팀의 모든 작업 경험과 음악적 경험을 통해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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