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메일을 통해 과천시 과천동에서 미국 뉴욕에서 100년 전 제조 된 Wing&Son 업라이트 피아노의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잡음 제거, 클리닉을 신청해주셨습니다.
의뢰인께서는 리빌드를 하는 것이 좋은지 풀 서비스만 해도 가능한지 약 30분간의
통화를 통해 말씀 주셨고, 여러 가지 선택권을 드려 생각하신 비용 내에서 선택하실 수 있도록 해드렸습니다.
10년 전에도 조율사가 방문하여 피아노 조율을 했지만 조율한지 하루도 안 되어 음이 너무 풀려버려
사실상 방치해두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번 의뢰를 통해 저희 팀의 기술과 경험을 통해
100년 된 피아노라도 온전하게 소리가 나고 사용하실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렸습니다.
이번 작업에서는 비용 문제로 인해 리빌드나 부품 교체 없이 1차 6시간 30분 동안
피아노 음이 급격히 떨어지는 문제의 수리와 약 50개 건반이 다시 안 올라오는 문제의 수리,
기본 조정, 정음, 저음부가 약 3옥타브 떨어져 있는 상태의 2회의 피아노 조율과 2차 6시간 동안
2인의 작업자가 방문하는 풀 서비스 작업을 통해 온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만들어드렸습니다.
1차 수리의 작업 사진은 기술적인 내용과 작업 분량이 너무 많아 사진으로는 남기지 않았습니다.
튜닝 핀의 토크(장력)가 너무 약해 사실 튜닝 핀의 교체를 권해드렸지만 부품 교체보다는
그대로 사용하기를 원하셔서 최대한의 수리를 진행해드렸습니다. 그리고 많은 경우 저음부가 반음가량
떨어져있다면 많이 떨어진 것으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고, 저희 팀의 조율은 롱 웨지를 모두 꽂고
준비를 모두 마친 뒤 시작하면 1회 작업에 25-30분이 소요되지만
이번 작업의 피아노는 3옥타브가 떨어져있어 저음부를 조율할 때 튜닝해머를 빼고
다시 꽂아야 할 정도로 많은 음이 떨어졌기에 1시간 3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술이 부족한 작업자라면 많은 현이 끊어졌을지도 모르지만
저희 팀에서는 단 한 개의 저음부 현도 끊지 않고, 작업을 마쳤습니다.
(사실 저음부를 끌어올릴 때 끊어질까 겁이 날 정도로 상황이 심각했었고,
저음부 현이 끊어지는 경우 다시 만들어야 하기에 일이 아주 많아집니다.)
2차 작업을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오랜 연식으로 인해 샹크가 부러지고, 올바르게 작동하지않는 해머를 빼내어 수리를 진행합니다.
피아노의 외장입니다. 의뢰인께서는 엔틱한 가구의 소장을 좋아하셨습니다.
먼저 건반이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점검합니다.
건반 수리를 진행한 뒤 윤활유를 도포합니다.
일반적인 영창, 삼익, 야마하 피아노와는 다르게 플렌지 나사가 한 줄이 더 있고,
밧트 플레이트가 없습니다. 피아노가 높기에 필요한 액션도 더 깁니다.
액션을 드러낸 피아노의 모습입니다. 상아 건반이 장착되어있고,
그랜드 피아노의 설계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스타인웨이 피아노보다 조금 더 늦은 Wing&Son Piano Company는 1867년 창립되어
1875년 첫 피아노를 생산 한 뒤 1928년 대공황을 전후하여 마지막 피아노를 생산 한 것으로 기록되어있습니다.
부러져있는 상크를 교체하지 않고, 올바르게 부착하여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종소리와 하프시코드 소리가 나는 기능이 있어 5페달이 있는 피아노입니다.
샹크를 부착하고, 수리를 진행합니다.
100년 간의 먼지를 제거하고, 피아노 내부 청소를 마친 모습입니다.
작업 진행 중 전체 컷입니다.
1차 작업에서 기본 화일링을 마쳤고, 2차 세부 화일링을 진행합니다.
저희 팀에서는 피아노의 설계 당시 설계자가 원하는 소리를 생각하여 해머 화일링을 진행합니다.
일률적인 작업으로 다이아몬드 모양, 계란 모양, 타원 모양을 만드는 것이 아닌 피아노마다
의뢰인이 원하는 소리에 따라 해머 모양과 작업을 다르게 진행합니다.
작업 후 컴프레서를 사용해 모든 먼지를 송풍으로 제거합니다.
끊어져있는 고음부 현을 제거하고, 장현 합니다.
현을 교체 할 때도 올바른 방법이 있고, 음이 잘 떨어지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은 피아노 제조 공장에서 하는 방식으로 하면 정답이 됩니다.
저희 팀에서 매입한 피아노를 보다보면 가끔 현 교체를 올바르게 하지 않은 모습을 보게 됩니다.
FM과 교과서를 기본으로 하는 작업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조율 기능사(업라이트), 산업기사(그랜드) 시험에서는 피아노 조율, 조정만
시험 항목에 들어가고 저희 팀의 특수 작업 후기에서 보시는 현 교체, 향판 갈라짐 수리,
부러진 다리 수리, 외장 수리, 첵, 롤러 교체, 그랜드피아노 2페달 -> 3페달 교체,
액션 브라켓 교체, 정음, 수리 등은 시험 항목에 들어가지 않기에
자격증이 있다고만 해서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 팀의 모든 작업은 설계와 기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에
피아노 조율, 조정을 안다고 해서 똑같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88개 밧트 플렌지 나사를 간격을 맞추면서 조여 줍니다.
밸런스 레일 아래에 종이를 고이고, 빼내어 건반 수평을 맞추어줍니다.
해머 샹크에 열을 가해 올바른 타현을 하도록 조정합니다.
세부 조정을 진행하기 전 3차 피아노 조율을 진행합니다.
롱 웨지를 꽂은 모습만 보시더라도 저희 팀의 작업 수준을 짐작하실 수 있습니다.
오랜 연식으로 인해 피아노의 수평이 올바르게 맞지 않고, 액션의 움직임이
올바르지 않아 피아노 바퀴 아래에 나무판자를 고인 모습입니다.
그랜드 피아노에 가까운 무거운 330kg-340kg 정도의 피아노이기에 1인의 작업으로는 사실 불가능한 일입니다.
플렌지 센터 핀을 교체하여 올바른 작동을 도와줍니다.
요즘과는 다르게 나무로 만들어진 액션 레일의 모습입니다.
올바른 터치감을 위해 캡스턴 블록을 조정합니다. 이 피아노 설계 중 잘못 된 부분입니다.
캡스턴 블록은 액션 하부와 바로 맞닿는 부분인데 일반적으로 하지 않고,
교과서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추가적인 작업이 없으면 올바르게 작동하기 힘들게 만들어져있습니다.
백 첵을 조정하여 타현 후 거리를 맞춥니다.
의뢰인 댁에서 키우는 강아지의 모습입니다.
의뢰인께서 18년 전 직접 설계하셔서 지으신 집의 마당 모습입니다.
건반 수평을 맞추기 위해 밸런스 종이 펀칭을 가감해주고,
건반 깊이를 조정하기 위해 프론트 종이 펀칭도 가감해줍니다.
4차 조율을 진행하여 국제 기준음고인 440Hz로 정밀 조율을
진행한 뒤 최종 점검을 진행하여 음의 변화를 최대한 줄여줍니다.
건반 상아가 떨어져있어 수리를 준비합니다.
모든 작업을 마친 뒤 하프시코드 소리를 만들어 주는 레일까지 장착한 모습입니다.
피아노 건반 뚜껑 상판 부분이 100년의 세월을 보여주듯 갈라져있습니다.
모든 작업을 마치고, 조립을 마친 모습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백건, 흑건을 교체하여 더 좋은 터치감을 얻을 수 있었지만
의뢰인께서 원하지 않으셔서 터치감은 뭔가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뚜껑을 모두 닫으면 앤틱한 피아노의 모습이 됩니다.
의뢰인께서는 소리가 모두 나고, 건반이 모두 올라오는데 대해서 사실 놀라시는 눈치였습니다.
의뢰인의 자녀분이 추천으로 제대로 작업하는 사람들을 찾았는지 다행이라고 말씀 주셨습니다.
2회에 걸쳐 12시간 30분 간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잡음 제거, 클리닉을 모
두 마친 미국 뉴욕에서 100년 전 제조 된 Wing&Son 업라이트 피아노의 소리입니다.
100년 된 피아노도 저희 팀의 손길을 거치면 동영상 같은 소리가 납니다.
그리고 하프시코드와 같은 소리가 나는 기능과, 종소리가 함께 나는 기능까지 있습니다.
요즘 피아노에는 없는 색다른 기능으로 보여집니다.
피아노 조율을 받았는데 금새 음이 떨어지는 상태,
오래 된 피아노라 어떻게 손을 쓰기 힘들다고 생각되는 상태,
조율사가 방문하여 살릴 수 없다는 판정을 내린 상태라도 저희 팀은 살려 낼 수 있습니다.
이번 후기를 보시면서 오래 된 피아노라도 신품 피아노를 설계하고 만드는 것처럼
작업을 하면 해결 된다는 것을 보여드렸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닙니다.
저희 팀의 작업은 기술과 기본을 중시합니다. 특별합니다. 차원이 다릅니다.
모든 작업에 만족과 피아노가 가진 최상의 상태를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Copyright ⓒ 2012 Lux Piano Tuning & Repair Team All Rights Reserved.
(이 글의 저작권은 럭스 피아노 조율 & 수리 팀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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