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쪽지를 통해서 수리 불가 판정을 내린 영창 U-3 업라이트 피아노의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잡음 제거, 내부 청소 클리닉 작업을 신청해주셨습니다.
처음 수리를 위해 사실 오셨다는 분의 성함을 여쭤보니 필자와도 잘 아는 분이었습니다.
다른 분들의 작업은 많은 경우 만족스럽게 여기는 경우가 드물지만
그 분께서는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실력과 작업은 상위권에 있으신 분으로
경력도 30년 정도 되신 분으로 피아노 제조회사에 20년 이상 계시던 분이지만 쪽지보시는 것처럼
수리 불가 판정을 내리셨고, 다른 피아노의 구매를 추천하셨다고 합니다.
게다가 외국에 계실 때 친척 집에 피아노가 있을 때 피아노에 불이 났었고,
밖에 보관하셔서 피아노 위에 물이 떨어지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그런 부분의 수리까지 모두 진행해야 하는 피아노라 쉬운 피아노는 아니었습니다.
저희 팀에서는 최상위권의 실력과 경험, 설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리 불가 판정을 내린
피아노도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 드렸고, 비용 부담이 있지만 결국 저희 팀을 선택해주셨습니다.
물론 손도 많이 가고, 시간도 다른 작업보다 많은 7-8시간가량 소요되지만
의뢰인께서 어릴 때 사용하시던 피아노를 버린다는 것이 안타까우셔서 꼭 살리길 원하셨고, 작업을 원하셨습니다.
이번 작업의 특수 수리는 피아노 브릿지의 갈라짐 수리와 향판 갈라짐 수리와 프레임의 수리 부분이고,
이번 작업에서는 피아노 브릿지 수리를 사진으로 올려드립니다.
프레임 수리는 고난이도의 작업으로 사실 기술적인 부분이 아주 커 사진으로는 올리기 힘든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차 작업은 3시간 30분에 걸쳐 기본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특수 수리, 내부 청소를 진행하였습니다.
2차 작업은 4시간 30분 동안 진행되어 풀 서비스와 특수 수리까지 마쳤습니다.
사진에 보시면 프레임(주물)과 가까운 검정색 부분이 갈라져있습니다.
이 피아노는 차고음부 1 부분, 고음부 끝 1부분이 갈라져 있어 수리가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2-3곳 정도가 추가적으로 갈라질 가능성이 있는 피아노였는데 갈라짐 예방까지 마쳤습니다.
양쪽 부분을 비교해보시면 왼쪽은 나무가 갈라져 프레임과 붙어있고, 오른쪽은 프레임과 떨어져있습니다.
당연히 올바른 소리가 나지 않고, 문제가 있는 상태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영창 U-3 피아노의 브릿지 설계의 문제 중 하나입니다.
1차적으로 갈라진 부분을 수리한 뒤 저희 팀에서 직접 제조한 접착제를 이용해
다시 한 번 올바르게 수리한 뒤 완전히 붙을 때까지 조정 작업을 먼저 진행합니다.
오랜 연식으로 인해 액션 내부의 밧트가 부러져있습니다.
기존에 해머 샹크가 붙어있는 부분을 제거하기위해 밧트를 깨어 수리합니다.
해머 정음(화일링-깎아내는 작업)을 진행하여 영창 피아노가 가진 본래의 음색과 세기를 만듭니다.
88개 윕펜 플렌지 나사를 간격을 맞추면서 조여줍니다.
70개 댐퍼 플렌지 나사를 간격을 맞추면서 조여줍니다.
드릴을 이용해 브릿지 핀을 새로 만들어줍니다. 고난이도 작업을 하다보면 드릴은 꼭 필요합니다.
브릿지 수리를 마치고, 올바른 장현을 준비합니다. 현을 교체 할 때도 올바른 방법이 있습니다.
장현도 마찬가지입니다. 핀의 각도, 튜닝 핀 현 구멍의 방향, 현이 감겨야 되는 횟수,
음이 크게 변하지 않고, 유지되게 하는 방법까지 모든 내용은 공장에서 작업하는 내용을 기본으로 하고,
세부적인 내용은 설계적인 내용과 경험을 바탕으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같은 작업을 해도 결과는 크게 달라집니다.
1차 작업에서는 2회 조율을 마쳤고, 3차 조율을 진행하여 국제 기준음고에 가깝게 조율을 진행합니다.
피아노 조율을 진행하면서도 피아노의 모델, 특성, 설계에 따라 조율 방법과 결론이 달라져야합니다.
그 부분을 알면서 작업하는 것과 모르면서 조율만 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캡스턴 블록을 조정합니다. 올바른 터치의 기본이 됩니다.
캡스턴 조정은 사실 교과서대로만 하면 올바른 터치가 나오지 않습니다.
조정을 확인하는 방법도 높은 경우 2가지 낮은 경우에도 2가지가 있고,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하여 정밀하게 조정합니다.
백 첵을 조정하여 올바른 타현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88개 밧트 플렌지 나사를 간격을 맞추면서 조여줍니다.
오랜 세월로 인해 해머와 샹크의 접착이 떨어져 빼내어 다시 부착합니다.
접착제를 도포 할 때도 올바른 방법이 있고, 올바른 순서가 있습니다.
업라이트 피아노와 그랜드 피아노도 당연히 다릅니다.
댐퍼 레버의 스프링이 빠져있습니다.
많은 경험이 있다면 사용하도록 쉽게 수리할 수 있고, 아니라면 교체해야합니다.
쉽게 보여도 경험이 있지 않다면 너무 힘든 일입니다.
밸런스 핀 홀을 파주어 올바른 터치가 되도록 작업합니다.
피아노의 모든 경첩 나사를 조여줍니다.
레규레이팅 버튼을 조절해 렛 오프를 맞춰줍니다. 이 작업은 건반을 눌렀을 때 저항하는 부분을 맞추어 줄 수 있습니다.
렛 오프를 조정 할 때도 기본은 공장 방식으로 해야 하지만
경험이 있다면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그에 따른 공구도 있습니다.
4차 조율을 진행하여 올바른 음고를 맞추어 줍니다.
저희 팀에서 풀 서비스를 통해 조율한 피아노는 일반 업체에서 조율한 피아노보다 오래가고,
f로 강하게 타건해도 음이 덜 풀립니다. 많은 경우 f, ff로 타건하면 갑자기 음이 바뀌고,
떨어지는 피아노를 느껴보신 적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전공인께서 경험해보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올바른 피아노 조율이 아닙니다.
올바른 조율이란 결과적으로 기준 음고가 맞아야하고, 습도가 어느 정도 일정 수준으로 유지되고,
튜닝 핀 토크(장력)가 약하면 수리를 진행했다는 전제 하에 음이 일정 기간 이상 유지되어야하며,
조율 직후 강한 타건을 한 뒤 음이 느껴질 정도로 변화하면 안 됩니다. 전혀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은 거짓말입니다.
하지만 피아노 조율 할 때 강한 타건을 하면 음이 갑자기 변하는 이유를 올바르게 설염하지 못한다면
결국 음이 느껴질 정도로 변화하리라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려 조율사라면 누구나 다 하는 피아노 조율부터 타건하는 방식부터 타건 세기,
해머를 돌리는 방법까지 기준이 있고, 올바른 방법이 있습니다.
U-3, U-131 등 131 모델에 있는 보조 댐퍼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아 수리를 진행합니다.
해머 샹크에 열을 가한 뒤 각도를 조정하여 올바르게 타현하도록 합니다.
건반 깊이를 확인합니다.
건반 수평이 올바르지 못한 부분을 사진처럼 종이 펀칭을 가감하여 조정합니다.
해머 정음(니들링-바늘로 찌르는 작업)을 진행하여 전체적으로 소리를 고르게 만들어줍니다.
백 첵을 조정하여 타현 후 거리를 맞춥니다.
페달봉 고무의 교체가 필요한 모습입니다.
경첩 나사가 없어 박아줍니다.
보면대 경첩 나사도 떨어져있어 올바르게 수리를 준비합니다.
피아노 뒷부분까지 청소를 마친 모습입니다.
저희 팀에서는 작업을 진행 할 때 피아노 내, 외부의 모든 먼지를 제거해드립니다.
업라이트 피아노를 그랜드피아노 소리와 터치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생각하셨던 상태 이상으로 만들어드릴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고,
일반인이라도 좋은 소리와 좋은 터치는 확실히 아시기에 올바른 작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작업을 하는 곳은 많습니다. 비용도 천차만별이고, 저희 블로그를 보면서 작업을 따라하는 곳도 많습니다.
하지만 작업의 결과와 핵심은 따라올 수 없습니다. 많은 조율사 분들이 기술적인 문제에 부딪쳐
저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도 많고, 문제 해결을 직접 의뢰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희 팀의 작업은 단순한 OK 사인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완벽에 가깝도록 만족스러워야하며,
다른 업체로는 연락 할 필요조차 만들지 않는 것이 확실한 OK 사인입니다.
전공인과 피아노를 치시는 분들의 마음을 같은 전공인으로
너무나도 잘 알기에 눈높이를 맞춰드리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Piano Professionalists - Lux Piano Tuning & Repair 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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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저작권은 럭스 피아노 조율 & 수리 팀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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