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쪽지를 통해 저희 팀에 가지고 계신 야마하 U-3 업라이트 피아노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튜닝 핀 수리, 잡음 제거, 클리닉을 신청해주셨습니다.
야마하 업라이트 피아노의 제조번호입니다.
44년이나 된 피아노로 오래되어 계속 다른 곳에서 작업을 받아도 쉽게 음이 변하고,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으셨고, 계속 문제가 반복되어 저희 팀에 연락 주셨습니다.
1차 작업에서는 3시간에 걸쳐 기본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튜닝 핀 수리를 진행했습니다.
피아노의 모든 경첩 나사를 조여줍니다.
이전 작업자의 현을 무리하게 끌어올리는 올바르지 못한 작업으로 인해 현이 끊어져있습니다.
새로운 현을 만들어 끼우기에는 금액과 시간이 부담되고, 현을 이어주는 것을 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저음부 동선을 이어주어 올바르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현이 모두 올바르게 제자리를 찾은 모습입니다. 몇몇 현은 교체한 모습도 보입니다.
오래 된 피아노의 문제 중 하나가 적색의 브라이들 테이프입니다. 올바른 작동을 위해 떼어냅니다.
오랜 연식으로 인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 부분을 수리한 뒤 윤활유를 도포합니다.
기준 음을 맞추기 위해 2차 피아노 조율을 진행했습니다.
저희 팀의 풀 서비스를 마치면 소리가 조금 더 당겨오게 됩니다.
지금까지 밋밋했던 소리를 들으시다 당겨오는 소리를 들으신다면 확실한 변화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말로 설명 드리기 너무 어려운 부분이지만 저희 팀에서 작업을 받으신 뒤에는
저렴하게 5만원, 6만원에 할 수 있는 조율도 있지만
다른 곳에 피아노를 맡기지 못하시는 이유 중에 한 가지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실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저희나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를 받으신 분들이
밋밋한 소리를 들으면 연주나 연습이 힘들 정도로 뭔가 마음에 들지 않겠지만
모르는 분들은 계속 모르고 피아노를 연주, 연습하시게 됩니다.
중음부는 당겨오게 만들고, 고음부는 밋밋하게 만드는 경우에는
중음부는 한 음, 한 음 생동감 있는 소리를 들으실 수 있지만, 고음부는 뭔가 밋밋하고, 답답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궁금하신 경우 직접 저희 팀에 방문하셔서 들어보시면 차이를 명확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세부 해머 정음(화일링-깎아내는 작업)을 진행하여 의뢰인께서 원하시는 음색을 만듭니다.
몇몇 피아노 선생님이나 현악기, 성악 선생님께서 해머 화일링을 하면 해머가 깎여서
피아노 수명이 줄어든다고 하시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상식적으로 말씀드립니다. 동일 종류의 피아노라면 피아노 선생님이 직접 사용하시는
해머 화일링을 하지 않은 피아노 소리가 좋을까요..?
저희 팀의 추천대로, 피아노 조율, 수리 교과서의 내용처럼 해머 화일링을 진행하여
해머 모양과 상태를 신품 처럼 만드는 것이 피아노가 소리가 좋을까요..?
너무나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몇몇 학원을 가시면 쨍쨍거리는 소리와
전체적으로 고르지 않은 소리를 들으실 수 있는데 그런 소리는 정음을 통해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70여개 댐퍼 플렌지 나사를 조여줍니다.
내부 청소와 콤프레서를 사용해 모든 먼지를 털어낸 모습입니다.
먼지를 제거한 하판 내부의 모습입니다.
밸런스 핀 홀의 유격을 주어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도와줍니다.
88개 밧트 플렌지 나사를 조이면서 간격을 올바르게 맞춰줍니다.
캡스턴 블록을 조정합니다. 올바른 터치의 기본이 됩니다.
캡스턴 조정은 사실 교과서대로만 하면 올바른 터치가 나오지 않습니다.
조정을 확인하는 방법도 높은 경우 2가지 낮은 경우에도 2가지가 있고,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하여 정밀하게 조정합니다.
레규레이팅 버튼을 조정해 렛 오프를 맞춰줍니다. (건반을 누르면 한번 저항하는 부분)
저희 팀에서는 사진과 같이 렛 오프를 전체적으로 맞춰줄 때도 있지만
피아노를 설계하고, 직접 만들어내기에 특별한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바르게 알지 못하고, 만지는 경우 액션에 손상이 있을 수 있기에 함부로 접근해서는 안되는 부분입니다.
건반 수평을 확인하여 밸런스 종이 펀칭을 가감해 조정을 준비합니다.
건반의 올바른 작동과 렛 오프, 해머 스톱, 건반 깊이 등을 점검하여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해머 샹크에 열을 가한 뒤 올바르게 맞춰주어 올바른 각도로 타현하도록 도와줍니다.
이 부분도 잘못 작업하는 경우 해머 샹크가 부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3차 피아노 조율을 진행해 조금 더 오랜 기간 올바르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작업을 진행합니다.
모든 작업을 마친 건반과 액션의 모습입니다.
해머 정음(니들링-바늘로 찌르는 작업)을 진행하여 의뢰인께서 원하시는 음색을 만듭니다.
이 부분은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의 마지막 핵심 작업으로
피아노 조율, 조정, 기본 정음, 수리, 잡음 제거 등이 되기 전에는 작업을 진행하지 않고,
꼭 필요한 부분, 소리가 너무 강하거나 약한 부분만 전체적으로 소리를 고르기 위해 작업을 진행합니다.
많은 분들이 니들링으로 소리가 작아지고, 부드러워진다고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소리를 키우거나 탄력 있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경첩 광택과 클리닉을 마친 모습입니다.
부품 교체가 없이, 리빌드가 없고, 풀 서비스만 있었던 44년 된 야마하 U-3 업라이트 피아노의 소리입니다.
같은 피아노라도 누가 손을 대느냐에 따라 소리와 터치가 차원이 다릅니다.
특히 오래 된 피아노라면 더욱 극명한 차이와 변화를 보여줍니다.
신품 피아노부터 100년 된 피아노까지 소리와 터치에는
항상 OK 사인이 나오는 피아노 상태를 만들어드리기 위해
저희 Lux Piano Tuning & Repair Team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Copyright ⓒ 2013 Lux Piano Tuning & Repair Team All Rights Reserved.
(이 글의 저작권은 럭스 피아노 조율 & 수리 팀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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