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팀에 위 쪽지를 통해 가지고 계신 영창(융창) U-2 업라이트 피아노의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잡음 제거, 내부 청소, 클리닉, 백 건반 교체를 신청해주셨습니다.
제조한지 43년 된 영창 피아노로 융창 피아노로 불리는 피아노지만 풀 서비스 1차 방문으로
어느 정도 기본 작업을 진행한 결과 20년 이상 사용하실 수 있는 상태였습니다.
의뢰인께서는 원래 디지털피아노를 구매하려고 생각하시다
저희 팀의 블로그를 보시고 상의하신 뒤 작업을 결정하셨습니다.
제조한지 30년이 넘은 피아노는 소리와 터치를 살펴보기 이전에
최소 5년 이상 사용하시는데 큰 수리 없이 사용하시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아노 조율을 했지만 1개월도 안되어 크게 변해버린다면
1차적으로 튜닝 핀 수리를 진행해야하고, 심한 경우 폐기 처분해야합니다.
그렇기에 저희 팀의 작업은 피아노 상태, 연식, 소리와 터치에 따라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의뢰인께서는 백건과 흑건 모두를 교체하길 원하셨으나
흑건은 상태가 양호해 흑건 교체 비용에 약간 추가하셔서
그랜드피아노용 높낮이 의자를 구매하시기를 권해드려
자녀가 올바른 자세로 연습하고, 연주하도록 추천드렸습니다.
피아노 제조사 공장에서 진행하는 착수, 조율, 조정, 정음 과정과 동일하게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2차 작업 시작 전의 피아노 모습입니다. 건반이 벌어져있는 모습입니다.
영창 U-2 피아노의 액션과 내부 모습입니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에서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잘못 된 운반으로 인해 깨진 피아노 다리의 모습입니다.
깨진 부분이 눈에 띄지 않도록 부분 도색을 진행합니다.
2차 조율을 진행합니다. 피아노 조율을 먼저 진행하는 이유는 작업의 효율성 증가와 설계적 이유가 있습니다.
저희 팀에서는 풀 서비스를 신청하시는 경우 피아노 조율도 튜너기기를 이용하여
전체적으로 음을 고르게 만드는 조율과 청음을 이용하여 피아노의 특성을 살리는 조율
두 가지 방법을 직접 선택하실 수 있고, 음 높이(피치)에 있어서도 무조건 440Hz가 아닌
피아노의 특성과 사용자를 고려하고, 설계적인 특성까지 감안하여 438~444Hz까지 직접 결정합니다.
후기에는 대부분 440Hz로 올렸지만 각 피아노마다 더욱 잘 맞는 피치가 있습니다.
크게 차이가 없을 것 같아 보이고, 실제로도 많은 차이가 없게 느껴지지만
2-3% 차이가 아주 큰 것이 음악과 소리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상황에 맞는 선택은 꼭 필요합니다.
피아노 해머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아 수리 후 윤활유를 도포합니다.
밸런스 핀 홀을 넓혀주어 올바른 터치가 되도록 작업합니다.
내부 청소를 마친 모습입니다.
해머 정음(화일링-깎아내는 작업)을 진행하여 의뢰인께서 원하시는 음색과 세기를 만듭니다.
70개 댐퍼 플렌지 나사를 댐퍼 간격을 맞추면서 조여줍니다.
88개 윕펜 플렌지 나사를 조여줍니다.
88개 밧트 플레이트 나사를 해머 간격을 맞추면서 조여줍니다.
해머 정음(화일링-깎아내는 작업)을 진행한 모습으로 해머의 모습이 예쁘다면 소리도 예쁘게 나게 됩니다.
저희 팀의 작업은 모든 상태를 신품과 최대한 가깝게, 그 이상으로 만들어주는데 있습니다.
오래되어 변색되고, 깨어진 백 건반의 교체를 위해 건반 아크릴을 떼어냅니다. 이 때도 공장에서 피아노를 만들 때,
설계를 알면 아주 쉽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고, 건반의 나무가 떼어지는 일까지 방지할 수 있습니다.
건반 아크릴을 떼어낸 모습입니다.
신품 건반 아크릴을 붙인 모습입니다. 저희가 사용하는 건반 아크릴은 사실 백색이 아닌
약간의 아이보리 톤을 첨가하여 만들었기에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존 아크릴과 비교한 모습입니다. 확연한 색상 차이가 있습니다.
흑건만 그대로 설치되어있는 모습입니다.
건반 아크릴을 교체한 경우 건반이 최대한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아크릴과
나무가 같은 크기를 유지하여 건반이 작동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진행합니다.
윗 부분도 아크릴을 갈아내어 올바른 작동을 도와줍니다.
아크릴을 갈아낸 흔적입니다.
프론트 핀을 잡아주어 건반이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조정합니다.
건반 수평을 점검합니다.
88개 밧트 플렌지를 해머 간격을 맞추면서 조여줍니다.
레규레이팅 버튼을 조절해 렛 오프를 맞춰줍니다.
이 작업은 건반을 눌렀을 때 저항하는 부분을 맞추어 줄 수 있습니다.
모든 작업을 마친 뒤의 모습입니다.
외장을 조립한 뒤의 모습입니다.
43년 된 영창(융창) 업라이트 피아노의 모든 작업을 마친 뒤 녹음입니다.
야마하 피아노 제조 회사와 제휴하여 만들어 낸 오래 된 영창 피아노의 맑고, 고운 소리 그대로를 보여줍니다.
저희 팀의 작업을 마친 피아노는 소리가 밋밋했던 소리가 당겨오고, 강하게 피아노를 치는 경우
음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하는 것은 거짓말이지만 크게 변함없이 음이 거의 떨어지지 않고,
명료한 소리, 올바른 터치, 전체적으로 고른 소리까지 보여줍니다.
업라이트 피아노를 그랜드피아노 소리와 터치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생각하셨던 상태 이상으로
만들어드릴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고, 일반인이라도 좋은 소리와 좋은 터치는
확실히 아시기에 올바른 작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저희 팀이 중시하는 것은 기본, 교과서, FM입니다. 피아노는 악기입니다. 악기는 당연히 소리가 좋아야합니다.
피아노라면 소리, 터치만 좋으면 됩니다. 가수나 성악가라면 소리를 잘 내고, 표현을 잘하면 됩니다.
사실 쉽게 말 할 수 있는 것이지만 막상 접해보면 무척 어려운 부분입니다.
신품 피아노를 구매하셨지만 소리와 터치가 마음에 들지 않으신 경우에도
저희 팀에서 작업을 진행하면 마음에 들도록 만들어 드릴 수 있습니다.
기본부터 최고 난이도인 설계적인 면까지 게다가 음악적인 특성과 음향학까지
모두 알면서 전공자의 입장과 작업자의 입장 모두를 고려하면서
소리와 터치를 만들어야 최상의 소리와 터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희 팀은 모든 작업에서 피아노가 완벽하게 부서지지 않은 경우에는 모두 가능합니다.
Copyright ⓒ 2013 Lux Piano Tuning & Repair Team All Rights Reserved.
(이 글의 저작권은 럭스 피아노 조율 & 수리 팀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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