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즈 L-152 그랜드 피아노의 조정을 점검합니다.
개인적으로 중고 거래를 통해 구매하신 피아노 전공 선생님께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른 곳에서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을 받으셨다고 합니다.
그런데 모든 일을 마치신 뒤 소리가 답답해지고, 너무 둔해져서 다시 불렀지만 효과가 없어
사용하지 못할 지경이 되었다고 하시면서 저희 팀에 작업 신청을 하셨습니다.
작업을 방문해보니 해머의 잘못 된 정음으로 인해 해머의 탄력이 모두 죽은 상태였습니다.
절대로 해머 정음은 확실하게 인증된 작업자 외에는 맡겨서는 안 됩니다.
과도한 경화제 사용으로 소리가 너무 강해지거나 무리한 피커의 사용으로
소리가 너무 약해지거나 탄력이 완전히 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잘못 된 경화제 사용은 가격이 높은 해머를 완전히 바꿔야 하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경화제는 정말 묽게, 무조건 필요한 상황에서만 사용해야합니다.
강한 경화제를 사용하는 경우 해머에 피커 바늘이 들어가지 않거나 바늘이 부러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단순히 경력이 오래되었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전공자나 피아노를 잘 치시는 분들은 부드러우면서 탄력 있는, 명료한 소리를 좋아합니다.
벨런스 스터드(베딩 스크류)를 조정해 액션이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만들어줍니다.
이 부분 조정이 올바르지 않은 경우 건반 깊이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연주 시 덜컥대는 잡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희 팀에서는 2011년 60년 된 야마하 그랜드피아노의 베딩 스크류를
추가 설계, 제작하여 리빌드하였기에 조정은 사실 너무 쉽게 진행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참고 내용 - (http://blog.naver.com/luxvirtuoso/10114198290)
건반 깊이를 확인하고, 조정합니다.
타현 거리를 점검합니다. 한국의 경우 4계절이 있고,
각 계절마다 온도, 습도가 변하고, 가장 크게 변하는 것 중 하나가 타현 거리입니다.
이 부분이 변하게 되면 터치가 크게 달라지고, 소리에도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기본 중 기본이지만 많은 분들이 간과하시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올바르지 못한 작업을 통해 탄력이 거의 사라진 해머의 모습입니다.
사진만 봐도 해머 아랫부분이 올록볼록합니다.
저희 팀에서는 무리한 원상 복구보다는 피아노를 사용하여 해머가 타현하면서
단단해질 부분까지 감안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소리가 살아나면서 사용하시는데 지장이 없는 상태를 만들어드렸습니다.
해머가 올바르게 정렬되도록 샹크 플렌지 나사를 풀고, 조여 간격을 조정합니다.
터치가 부드러워질 수 있도록 조정을 진행합니다.
캡스턴 스크류와 윕펜 힐 클로스가 닿으면서 문제를 일으켜 작업을 진행합니다.
잭이 올라오면서 너클을 원활하게 밀어주도록 작업을 진행합니다.
해머 정음(화일링)을 통해 탄력 없는 소리를 살려주고, 전체적으로 소리를 고르게 만들어줍니다.
해머 정음(다리미질)을 통해 탄력 없는 소리를 살려주고, 해머 모양을 가지런하게 만들어줍니다.
피아노 피치의 기본은 440Hz지만 저희 팀에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계절마다,
피아노의 상태마다 다르게 적용합니다.
리즈 그랜드 피아노에 맞는 방법과 피치로 조율을 진행합니다.
해머 정음(니들링)을 통해 탄력 없는 소리를 살려주고,
그 중에서 강한 소리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면서 전체적으로 소리를 고르게 만들어줍니다.
정음 작업을 마친 뒤에 가지런해진 해머의 모습입니다.
겉모양이 좋은 해머가 좋은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페달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페달봉 조정을 진행합니다.
리즈 그랜드 피아노의 경우 페달에서 최대한 잡음이 나지 않도록
다른 제조사보다 접합 부분마다 펠트를 일일히 붙였습니다.
해머 샹크에 달려있는 너클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약품을 투여합니다.
이 부분과 그랜드 피아노의 백 첵은 소모품으로 닳을 때마다 교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모든 작업을 마친 소리입니다.
작업 전의 소리와 비교하면 아직도 답답한 부분이 있지만 하루 2-3시간 정도 연주, 연습하신다는 기준 하에
6-9개월 정도 사용하시면 원상복구가 되고, 6개월에 1번 씩 저희 팀의 정기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내부 청소를 받으시면 항상 좋은 상태를 유지하실 수 있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저희 팀의 작업은 피아노 설계자의 의도를 가장 적절하게 반영하는 작업입니다.
업라이트, 그랜드 피아노를 막론하고, 올바른 작업은 설계자의 의도를 먼저 파악하고,
이후 사용자나 연주자의 의도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팀은 기본을 중시합니다.
모든 일에는 기본이 중요합니다. 기본을 마친 뒤에 그 다음 단계로 넘어 갈 수 있습니다.
작업을 마친 후 소리와 터치로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럭스 피아노 조율 & 수리 팀 (Lux Piano Tuning & Repair Team) 서 울, 수도권, 지방 출장 프리미엄 피아노 조율, 조정, 수리, 리빌드, 매입, 판매, 감정, 리즈악기 공식 판매 메일/쪽지 신청/문의, 피아노 운반, 피아노 수리, 피아노 올 수리, 피아노 조정, 피아노 정음, 피아노 리빌드, 피아노 관리, 피아노 소리, 피아노 구매, 피아노 판매, 피아노 조율, 피아노 조율사, 전문조율사, 교회 피아노 조율사, 대학교수 조율사, 음대 전속조율사, 학교조율사, 영창피아노 조율, 야마하 조율, 삼익 피아노 조율, 전공자 조율사, 피아노 터치, 피아노 복원, 피아노 감정, 조율 전문, 피아노 복원, 오래된 피아노, 고장 난 피아노, 피아노 외장도색, 피아노 조율, 피아노 조정, 피아노 수리, 영창피아노, 삼익피아노,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판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판매 영창, 삼익, 야마하, 외제 업라이트 피아노, 그랜드 피아노, 피아노 전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