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후기 모음/그랜드 피아노 후기

광진구 구의동 야마하 GH1 그랜드 피아노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클리닉 (피아노 전공인 신청, K 매장에서 구매 7일 후 신청)

Lux Piano Tuning 2013. 1. 29. 19:36

 

 

위 메일을 통해 저희 팀에 야마하 GH1 그랜드피아노의 향판 수리를 먼저 신청해주셨습니다.

 

K 중고 매장에서 향판이 갈라져 소리가 이상이 있는 제품을 조금 저렴하게 구매하셨습니다.

 

그렇기에 선생님께서는 향판 수리를 신청해주셨고, 물론 최고의 피아노라고 할 수는 없지만

 

모든 피아노를 일반적인 학원에서는 볼 수 없는 야마하 피아노를 준비하셔서

 

학생들의 레슨과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갖춰 놓으신 선생님의 투자에 같은 음악 전공인으로,

 

 프로 조율사의 시선으로 너무나 감사하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선생님께서는 학원에서 원장으로 계시지만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시는 것만으로는 가지고 계신 실력이 아깝다고

 

생각 될 정도로 기본적인 실력을 갖추신 분이셨습니다.

 

 

이번 작업은 1차 방문을 통해 상태를 먼저 확인하고, 작업에 대해 추천 드리면서 2차 방문에서는 5시간 소요되었고,

 

3차 방문에서 7시간가량 소요되어 3대의 피아노를 모두 작업해드렸습니다.

 

 

 

 

 

K 중고 매장의 블로그에 판매 목적으로 업데이트 된 사진입니다.

 


 



피아노 모델과 제조번호입니다. 가장 작은 사이즈로 크게 추천 드리지는 않지만 학원의 공간상 가장 좋은 피아노였습니다.

 


 

 

피아노 피치의 기본은 440Hz지만 저희 팀에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계절마다,

 

피아노의 상태마다 다르게 적용합니다.

 

야마하 피아노에 맞는 방법과 피치로 조율을 진행합니다.

 



  


향판에 금이 가있는 제품을 구매하셨기에 기존 매장에서 프레임 아래에

 

나무 조각을 덧대어 놓아 고음부 울림이 조금 안 좋을 듯하고,

 

향판에 금이 가있기에 잡음이 생기는 부분이 3-4곳 정도 되는데 그 부분을 감수하시고,

 

향판 수리하실 비용으로 그랜드 피아노, 업라이트 피아노 2대

 

모두 저희 팀의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클리닉을 권해드렸습니다.

 

 

전체적으로 소리가 명료하지 않고 올바른 터치가 나오지도 않는다는 것은 판매 전, 배송 후

 

 저희 팀이나 교수, 강사, 전공인의 눈높이와 같은 기본적인 작업도 되어있지 않다는 것인데

 

향판 수리를 통해 3~4음을 올바르게 만드는 것보다는 피아노의 특성상 곡의 연주가 중요하기에

 

학원 피아노 전체의 소리와 터치를 고르게 만들어 주는 것을 더욱 중요한 것으로 말씀드렸고,

 

선생님께서는 공감하시면서 추천대로 작업을 신청해주셨습니다.

 


 

 

타현 거리 조정을 진행합니다. 각 피아노마다 올바른 수치가 있습니다.

 

올바른 작업자라면, 설계를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치구가 없더라도

 

올바른 타현 거리를 직접 찾을 수 있어야합니다.

 

한국의 경우 4계절이 있고, 각 계절마다 온도, 습도가 변하고, 가장 크게 변하는 것 중 하나가 타현 거리입니다.

 

이 부분이 변하게 되면 터치가 크게 달라지고, 소리에도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기본 중 기본이지만 많은 작업자 분들께서 간과하시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레규레이팅 버튼을 조정해 렛 오프를 맞춰줍니다. (건반을 누르면 한번 저항하는 부분)

 

사실 이 피아노는 매장에서 작업 할 때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작게는 피아노 조율부터 조정, 정음까지 어느 하나 마음에 드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피아노의 해머에 언더펠트가 들어있지 않아 탄력 있는 소리가 부족한데

 

잘못된 정음을 통해 해머의 탄력이 거의 없어져 힘이 떨어지는 소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레피티션 레버 높이(잭 높이)를 조정합니다.

 

사실 교과서에 나온 수치와는 약간 다르게 해야 올바른 터치를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해머 드롭 거리를 조정합니다. 고른 터치와 소리를 만들어줍니다.

 


 

 

해머 드롭 거리를 조정합니다. 고른 터치와 소리를 만들어줍니다.

 


 

 

백 첵을 조정해 타현 후 거리를 맞춥니다.

 


 

 

이전 사용 시 커피나 음료를 쏟은 모습입니다.

 

해머나 액션에 흔적이 없는 것으로 보아 이전 조율사의 실수로 보였습니다.

 


 

 

해머 정음(화일링)을 통해 탄력 없는 소리를 살려주고, 전체적으로 소리를 고르게 만들어줍니다.

 


 

 

해머 정음(니들링)을 통해 소리를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출고 당시 피아노 소리를 알고 있기에 강하지 않았는데 올바르지 못한

 

정음 작업(피아노와 해머 제조사마다 각각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탄력까지 없애는 니들링 작업으로)으로 인해

 

작업이 더욱 힘들어집니다. FM과 교과서대로 작업이 되어있지 않으면

 

오히려 작업을 하지 않은 것 보다 힘든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해머 정음의 경우 정말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의뢰인이 원하는 소리의 방향은 어떤 면인가...?

 

의뢰인이 피아노를 어느 정도 사용하고, 그에 따라 해머는 어느 정도 단단해질 것인가...?

 

해머가 단단해져도 부드럽게 풀 수 있게 작업을 진행 할 수 있는가...?

 

해머 정음을 하여 탄력은 남아있게 작업하려면 어떻게 해아할지라는 문제를

 

철저히 생각하고, 고민한 뒤에 정음을 진행해야합니다.

 

 

이 피아노의 경우 탄력이 없어져 피아노 건반을 쳤을 때 딱 받쳐주는 느낌이 있어야하지만

 

부드럽기만 하고 힘이 없는 소리입니다. 이 부분은 해머를 교체하지 않는 이상 원상 복구를 하기는 힘듭니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의 기본은 건반의 무게가 문제가 아닌 꽉 찬 터치를 나타내주면서 소리에 있어서는 살아있고,

 

 명료하고, 정확하며, 생동감 있으면서, 힘과 탄력이 있는 소리를 만들어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너무 강하거나 약해서도 안 되며, 전체적으로 터치와 소리가 고르게 나와야하며,

 

이번 피아노같이 해머의 탄력을 죽이는 정음을 했다면 정말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고,

 

해머 교체 비용으로 큰 비용을 들이셔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아노 제조 공장에서 사용하는 도구를 이용해 해머 표면을 니들링 하여 소리를 정음 합니다.

 

이 블로그를 보시는 많은 분들께 말씀드립니다. 피아노 조율, 조정은 조금 잘못되어도 올바르게 바꾸고,

 

 변경할 수 있지만 해머의 음색과 소리의 탄력을 바꾸는 정음은 함부로 실시하시면 안 됩니다.

 

특히 저희 팀과 같이 피아노를 직접 설계해 만들어내는 곳이 아니거나 최소한, 공장 출신이 아니라면

 

피아노 정음은 함부로 진행하셔서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피아노 해머 정음 중 니들링과 경화제 투여는 절대 강하게, 심하게 해서는 안 되는 작업입니다.

 

니들링의 경우 소리가 강한 경우, 소리가 고르지 않은 경우, 소리가 너무 탄력 없고,

 

죽은 경우에만 세밀하게, 필요한 부분만 진행해야하고,

 

 

경화제의 경우에도 피아노의 설계상 문제로 인해 많은 경우 고음부나 최고음부의 소리가 너무 약하고,

 

힘이 없는 경우에만 도포하고, 저희 팀의 경우에도 경화제도 직접 제조하여 사용합니다.

 

실제 시중에 판매하는 경화제는 사실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되는 경화제가 대부분입니다.

 

해머의 어떤 부분에 도포하는가에 따라서도 결과가 크게 달라지기에 해머의 제조와

 

피아노 설계를 아는 사람이 작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런 경우 정말 생각나는 표현을 말하자면 ‘해머를 조진다’는 표현을 종종사용하곤 합니다.

 

사실 좋은 표현은 아니지만 이번 해머의 상태를 보면 딱 생각나는 표현입니다. 망친다는 표현은 너무 약합니다.

 


 

 

해머가 3개 현을 올바로 타현하는지 삼선의 소리를 맞춰줍니다.

 


 

 

밸런스 스터드(베딩 스크루)를 조정하여 액션이 건반대와 뜨지 않고, 올바르게 밀착되도록 도와줍니다.

 

이 부분 조정이 올바르지 않은 경우 건반 깊이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연주 시 덜컥대는 잡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희 팀에서는 2011년 60년 된 야마하 그랜드피아노의 베딩 스크루를

 

추가 설계, 제작하여 리빌드 하였기에 조정은 사실 너무 쉽게 진행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참고 내용 - (http://blog.naver.com/luxvirtuoso/10114198290)

 

 

 

 

최종적으로 조율을 한 번 더 점검해줍니다.

 

 


  

선생님의 시범연주입니다.

 


개인적으로는 2m가 넘어 울림이 좋은 그랜드피아노였다면 하는 아쉬움과

 

해머의 탄력이 없어 조금 덜 명료한 것이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가지고 계신 피아노가 어떤 상황일지라도 저희 팀에서는 최상의 추천을, 선택하실 수 있는 다양한 추천을 드립니다.

 

만약 저희 팀을 만나지 못하셔서 풀 서비스를 받지 않으셨다면 향판 수리만 받으시고,

 

많은 돈을 들여 구매하신 야마하 그랜드피아노 GH1과 야마하 업라이트 피아노 UX-1, U-1은

 

이런 소리와 터치를 가진 것이 한계라고 생각하셨을 지도 모릅니다.

 

피아노는 어떤 기술자가 만지는가에 따라 결과가 차원이 달라집니다.

 

저희 팀은 모든 풀 서비스를 마치면 녹음을 합니다.

 

작업을 마친 피아노는 어떤 상황이라도 블로그에 업로드 할 수 있고, 자신 있게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국내의 어떤 블로그나 사이트도 모든 작업의 소리를 녹음하여 업로드 하는 곳은 저희 팀이 유일합니다.

 

자신감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오랜 경력과 경험과 피아노에 대한 설계부터 의뢰인과의 소통에서 연주까지

 

완벽한 이해와 적용이 있어야만 가능한 작업입니다.

 

내 피아노가 가지고 있는 소리와 터치의 한계를 아직 모르신다면 저희 팀을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서울, 수도권 뿐 아니라

 

출장비를 추가 부담하시면서 까지 지방에서도 작업 신청을 주시는

 

저희는 Lux Piano Tuning & Repair Te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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