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후기 모음/그랜드 피아노 후기

오산시 양산동 리즈 L-186 그랜드 피아노 정기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Lux Piano Tuning 2012. 12. 30. 02:07



2011년 1월에 강남 소재 K매장에서 야마하 U-3 업라이트 피아노를 구매하셨다가

 

7월 경 피아노 소리와 터치가 마음에 들지 않으셔서

 

저희 팀에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잡음 제거를 받으신 뒤

 

올해 2월 리즈 L-186 그랜드 피아노를 구매하신 뒤 정기 풀 서비스를 신청하셔서 진행해드렸습니다.

 

 

당시 의뢰인께서는 한정된 금액으로 인해

 

리즈 L-152 중고 그랜드피아노의 구매를 원하셨지만

 

직접 방문 후 조금 더 비용 부담을 하시더라도

 

더욱 만족스러운 소리와 울림이 있는

 

L-186 그랜드피아노로 구매를 원하셔서 진행해드렸습니다.

 

사실 L-152 그랜드피아노와 L-186 그랜드피아노는 설계상으로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서는 자세한 부분을 말씀드리기는 힘들겠지만

 

상식적으로 중형차보다는 대형세단이 좋은 것처럼

 

피아노도 현이 길수록 크기가 클수록 좋습니다.

 

 

저희 팀에서는 그랜드피아노, 업라이트 피아노 컨설팅도 진행하기에

 

의뢰인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피아노를 추천해드립니다.

 

 

이번 작업은 6개월 정기 풀 서비스로 원하시는 터치와 소리를 맞춰드렸습니다.

 

신품의 경우 음의 변화와 터치의 변화가 더욱 크기에

 

저희 팀의 추천은 3개월에 1회 정기 풀 서비스를 추천 드리고,

 

최소 6개월에 1회는 정기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작업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피아노 조율을 진행합니다. 2월 경 판매 후 풀 서비스를 진행했지만 신품이기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음 높이도 440Hz만이 기준이 아닙니다. 피아노마다 맞는 피치가 있습니다.

 

피아노마다 각각의 설계적 특징을 알고 있다면 올바른 피치를 결정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사실 많은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저희 팀의 작업이 다른 이유는 마지막 마무리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작업 전체의 밀도와 시작부터 다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매듭을 짓는 것입니다.

 


 


타현 거리를 점검하고, 조정을 진행합니다. 터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부분도 각각 왜 45mm인지 46mm인지 47mm인지

 

어떤 상황에 따라 맞춰야 하는지 알고 작업하는 것과 모르고 작업하는 것은 차원이 다릅니다.

 

물론 피아노 제조사 마다 조정 수치를 명확하게 알려준다면 모르겠지만 대부분 일정 기준으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베딩 스크류(벨런스 스터드)를 조정하여 올바른 터치를 만들어줍니다.

 

이 부분도 사실 교과서에서 알려주는 조정 방법만으로는 세밀하게 조정하기 힘듭니다.

 

저희 팀의 기술 적인 면이기에 사진으로 보여드리지는 않지만

 

성악이나 피아노 연주는 올바른 자세와 올바른 방법을 통해 소리를 내면 소리가 좋아지고,

 

피아노도 잘 만지면 올바른 상태가 되기에 당연히 좋아집니다.

 


 


레규레이팅 버튼을 조정해 렛 오프를 맞춰줍니다.

 


 


피아노 조정을 점검합니다.

 


 


피아노 액션과 건반의 모습입니다.

 


 


드롭 거리를 조정합니다.

 


 


건반 깊이를 확인합니다.

 


 


롤러에 가루를 도포합니다. 많은 분들이 그리 차이나지 않는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랜드 피아노의 건반을 누르면 롤러로 힘이 전달되며 해머가 움직이기에

 

저희 팀에서는 외국 수입제품을 사용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저렴한 제품보다 약 30배 비싼 제품을 사용합니다.

 


 


2차 피아노 조율을 진행하여 피아노가 음의 변화가 크게 없도록 작업을 진행합니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의 마지막 핵심 단계인 해머 정음(니들링)을 통해 고른 소리를 만들어줍니다.

 

영창, 삼익, 야마하, 리즈 피아노 제조사 매뉴얼을 기본으로 하면서

 

세부적인 부분은 저희 팀의 경력과 경험을 통해 작업을 진행합니다.

 

니들링의 경우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가 되어있지 않다면 진행해서는 안 됩니다.

 


 


댐퍼 스톱 레일을 조정하여 올바른 터치를 만들어줍니다. 중요한 부분입니다.

 


 


페달 지지봉에서 약간의 유격과 잡음이 발생해 너트를 조여줍니다.

 


 

 

모든 작업을 마친 뒤의 모습입니다.

 



2011년 7월 중 야마하 업라이트 피아노 U-3의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잡음 제거를 받으신 뒤 쪽지로 후기를 보내주신 내용입니다.

 

 

이제는 저희 팀의 작업 수준과 결과가 너무 당연한 것으로 느껴지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다른 곳에서는 작업을 받으시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의뢰인께서 연주하신 쇼팽의 발라드 1번 (Chopin Ballade No.1 op.23)입니다.

 

물론 최상의 연주는 아닙니다.

 

2011년 1월부터 피아노 공부를 시작하셨는데 20대 후반에 직장을 다니면서

 

피아노를 연습하셔서 이 정도 수준의 곡을 연습하시는 것이 너무 좋아 보여 올려드립니다.

 

사실 1년 반 만에 거의 아무 것도 모르던 사람이 이 정도 연주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연습과 레슨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조만간 음악대학에 야간으로라도 입학하셔서 공부하신다고 하는데

 

앞으로도 저희 Lux Piano Tuning & Repair Team은

 

의뢰인의 알찬 음악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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