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연락을 통해 광명시 철산동에서 정기적으로 저희 팀에서 풀 서비스를 받으시는
의뢰인께서 정기 풀 서비스를 예약해주셨습니다.
저희 팀에서 풀 서비스를 진행한 뒤에 시간이 지나더라도 사용 상의 큰 문제는 없지만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6개월에 한 번, 최소 1년에 한 번은 정기 풀 서비스를 받기 권해드립니다.
이번 작업에서는 1년 보다는 기간이 더 경과했기에 2회 조율이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일반적인 기준에서는 한 번으로 족하다고 할지 모르겠지만
저희 팀의 기준에서는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2회 조율을 진행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으로 진행했습니다.
저희 팀에 의뢰를 주시는 분들께서는 모두 최상의 상태를 원하시고,
피아노 소리와 터치에 예민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는 그 약속을 저버리지 않기 위해 최상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차 조율을 진행합니다.
조율은 피아노에 맞는 최상의 소리와 조화를 맞도록 맞추며,
모든 피아노마다 다른 배음 관계가 올바르게 설정되도록 조율을 진행합니다.
화음을 잡으며 피아노를 조율합니다.
저희 팀의 조율은 모든 작업을 마친 후에 소리가 몸으로 당겨오고 생동감이 생기는 조율입니다.
말로 표현하기 힘들지만 일반적인 조율과는 다른 특별함이 있습니다.
먼저 피아노 액션의 모든 나사를 조여준 뒤 해머 샹크에 열을 가해 비틀어진 해머를 올바르게 맞춰줍니다.
열을 가한 뒤 해머가 올바르게 현을 때릴 수 있도록 조정해줍니다.
레귤레이팅 레버를 조정하여 해머 접근 거리(렛 오프)를 조정합니다.
이 부분도 저희 팀만의 기술이 들어있습니다.
이 부분은 잘 못 작업되는 경우 터치가 전체적으로 달라집니다.
고르게 맞추고,, 조정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2차 정밀 조율을 진행합니다. 쉽고 편한 작업은 없습니다.
타협 없이 엄격한 기준과 교과서에 따른 기준으로 완벽에 가까운 작업을 진행합니다.
저음부의 음색이 고르지 않아 해머 정음(니들링-바늘로 찌르는 작업)을
진행하여 전체적으로 고른 음색을 만듭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른 소리와 음색입니다.
좋은 음색은 강하거나 찌르지 않으면서 탄력 있고, 고른 소리가 나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맞지 않은 음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런 작은 부분들이 큰 변화를 만듭니다.
실제 매니저가 피아노를 칠 때 신경쓰였던 부분도 함께 작업합니다.
건반 수평을 확인하고, 밸런스 종이 펀칭을 넣어 수평을 맞추어줍니다.
위에서 보았을 때는 큰 문제가 없이 보이지만 균형이 맞고, 고르게 맞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아노의 독립과 모든 악기의 고르게 소리 내기와 같은 맥락입니다.
모든 작업을 마친 영창 수출용 Rubitz & Sons SX-380 업라이트 피아노의 소리입니다.
신품과 같은 모습이라면 신품에 가까운 소리가 나기 마련입니다.
저희 팀의 작업을 직접보시면 정말 기본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가정에 방문하여 작업한 피아노 소리를 녹음하여 직접 들려드리는 팀은 저희 팀 외에는 없습니다.
저희 팀에서는 항상 피아노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온도, 습도 관리와
정기적인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이 부분만 신경쓰시면 피아노의 수명 연장 뿐 아니라
최상의 소리와 터치를 유지하시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약속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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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저작권은 럭스 피아노 조율 & 수리 팀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