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 연락을 통해 일본 야먀하 피아노 전문 업체에서 구매하셨던 피아노의
풀 서비스 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수리, 잡음 제거, 내부 청소 클리닉을 신청해주셨습니다.
광릉의 한의원 원장님으로 계시면서 그랜드피아노를 사용했지만
공간의 문제로 야마하 업라이트 피아노로 바꾸었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피아노를 사용하시면서 잡음이 발생하였고,
판매 업체에서 AS로 4번 가량 방문했지만 나아지는 것 없이 피아노 향판에 문제가 있고,
습도 조절 등 관리에 문제가 있었다는 식으로 답변 받아 해결하지 못하고,
많은 검색을 통해 저희 팀을 찾으셔서 작업을 의뢰해주셨습니다.
저희 팀에서는 작업을 통해 최상의 상태를 만들어 드리고,
실제 피아노를 연주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의뢰인의 고민과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 피아노의 문제인 잡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 것도 아니라고 답변하기에는 너무 무성의 한 답변입니다.
피아노를 실제 연주하고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참 미칠 노릇입니다.
필자의 경우도 피아노를 치다 잡음이 들리면 그 부분을 먼저 해결 한 뒤 다시 시작합니다.
그 결과 잡음에 있어서는 정말 타의 추종을 불허 할 정도로 해결을 잘 해왔고,
심지어는 의뢰인 댁의 방 안의 액자나 저금통에서
발생하는 잡음까지도 잡아내어 해결한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잡음은 해결 가능합니다.
물론 정말 향판이 문제가 있어서 잡음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조율사 분들이 잡음 잡는게 힘들고, 시간도 많이 걸리기에 꺼려하시는 편입니다.
심지어 저희 팀에서도 어떤 잡음은 오랜 시간이 걸리고, 사람 미치게 하는 잡음도 많습니다.
실제 피아노를 사용하시는 분은 어떨까요. 속된 말로 돌아버립니다.
피아노는 비싸게 샀는데 잡음이 발생하는 것은 그냥 피아노를 치지 말라는 이야기와 같습니다.
피아노 판매 업체에서는 사용하시던 피아노를 판매하고, 다른 피아노 구매를 권했다고 합니다.
저희 팀에서 작업을 마친 뒤의 원장님과의 대화 내용입니다.
원장님께서는 지난 몇 년간 여러 대의 피아노를 바꾸셨고,
많은 업체에서 조율을 받으신 가운데 최고 실력자라고 평해주시니 감사 할 따름입니다.
피아노의 모델과 시리얼 번호입니다. 80년 대 초반의 연식입니다.
고급형 모델로 중음부에도 그랜드피아노에 사용되어지는 아그라프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액션을 드러내어 잡음의 원인을 찾습니다. 가장 중요한 문제점이었기에 빠른 해결이 필요했습니다.
실제 1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야마하에서만 적용되는 부품으로 빠른 연타를 가능하게 합니다.
하지만 필자는 그랜드 피아노를 권해드립니다.
액션을 수 회 탈, 부착하고, 시험하면서 찍은 사진입니다.
까다로운 잡음이었으니 구매 업체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저희 팀에 연락을 주셨겠지요.
액션을 거의 모두 해체하고, 다시 조립하듯이 잡음 제거 작업을 진행합니다.
야마하 YUS 피아노에 맞는 피치와 방법으로 1차 조율을 진행합니다.
피아노의 건반이 비정상적으로 무겁게 조정되어있어 원상 복구를 진행합니다.
해머 정음(화일링)을 3단계 순서로 진행합니다.
야마하 YUS 피아노에 맞는 피치와 방법으로 2차 조율을 진행합니다.
이후 더 이상 잡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작업으로 윤활유를 도포해주었고,
AS도 발생하지 않도록 진행했습니다.
작업 후 약 3개월이 경과한 6월 현재까지 고장이나 문제로 인한 연락은 없었습니다.
모든 작업을 마친 후 휴대 전화로 녹음한 영상입니다.
화질이나 음질이 좋지는 않지만 고른 소리를 들려줍니다.
저희 팀은 피아노 연주자, 사용자의 마음을 너무 잘 압니다.
단순한 부분이라도 실제 연주 시에는 큰 문제로 다가 올 수 있기에 다른 업체에서 힘들거나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으셨어도 낙담하지마시고 저희 팀에서 정답을 드리겠습니다.
대화가 되고, 말이 통하는 전공자와 함께하는 피아노 소리, 터치 만들기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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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저작권은 럭스 피아노 조율 & 수리 팀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