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쪽지를 통해 오래전 구입하신 솔로몬 Kreutzer 업라이트 피아노의
풀 서비스 조율, 조정, 정음, 수리, 잡음 제거를 신청하셨습니다.
구매하신지 40년이 지난 지금까지 가지고계시다가
예전의 소리와 터치에 와 크게 달라 저희 팀에 작업을 신청하셨습니다.
이번 작업은 1, 2차 작업으로 나누어 진행했고, 10년 이상 조율은 물론
어떤 작업도 되어있지 않아 쉽지 않은 상태였지만 1차 작업은 약 3시간 30분,
2차 작업은 2명의 작업자가 방문하여 5시간 30분이 소요되어 모든 작업을 마쳤습니다.
또한 방 한쪽 끝에서 끝으로 피아노를 옮기기 원하셔서 옮겨드렸습니다.
피아노를 옮기고 1차 작업을 마무리 한 상태이고, 피아노 상표입니다.
40년 된 피아노라는 것을 감안하면 상태가 좋았습니다.
액션 내부를 점검하여 고장이나 수리가 필요한 부분을 확인합니다.
피아노의 모든 경첩을 조여 문제 발생을 막습니다.
건반의 유격을 확인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을 점검합니다.
88개 밧트 플렌지 나사를 전체적으로 조여주고, 간격을 맞춰줍니다.
캡스턴 와이어가 오랜 세월로 인해 틀어져있어 올바른 터치감을 위해 조정합니다.
잭이 올바르게 정렬되어 있지 않아 조정한 뒤 수리를 준비합니다.
잭이 떨어져있어 수리를 진행합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셔도
이로 인한 문제는 수리 후 크게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2차 정음(화일링)을 위해 액션을 드러냅니다.
내부 청소와 클리닉을 마친 상태입니다.
2차 정음(화일링)을 마친 후 떨어진 양모와 액션을 청소합니다.
88개 밧트 플레이트 나사를 간격을 맞추면서 조여 줍니다.
하판내부의 청소도 진행했습니다.
경첩광택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또한 경첩과 금속부분에서 잡음이 일어나 모두 제거했습니다.
88개 윕펜 플렌지 나사를 조여 줍니다.
댐퍼 작동 시 잡음이 발생해 윤활유를 도포해 잡음을 제거합니다.
40년 이상 된 피아노라 최대한 문제발생을 제거하기위해 작업을 진행합니다.
잡음 제거를 위해 작업을 진행합니다.
페달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아 조정을 진행합니다.
페달봉 아래의 플라스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해 교체를 진행합니다.
건반 깊이를 점검합니다.
타현 거리를 점검합니다.
의뢰인의 댁에서 찍은 상명대학교 부근 구기동, 평창동의 모습입니다.
타현 거리가 멀어 붓싱을 붙여줍니다.
빠른 반응과 올바른 터치감을 위해 캡스턴 블록을 조정합니다.
레규레이팅 버튼을 조절해 렛 오프를 맞춰줍니다. 터치감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레규레이팅 레일을 조여 문제를 예방합니다.
건반 수평을 점검하고, 종이 펀칭을 넣어 조정합니다.
흑건 수평도 맞춰줍니다.
튀어나온 건반 아랫부분을 갈아줍니다.
프론트 핀을 정렬해 올바른 터치와 바른 정렬이 되도록 조정합니다.
프론트 종이 펀칭을 가감하여 올바른 터치감과 깊이를 만들어줍니다.
국제기준 음고인 440Hz를 맞추기 위해 2차 조율을 진행합니다.
조율을 마치고 점검을 진행합니다. 뒤돌아서기 무섭게 약간씩 변해있습니다.
최대한 변화가 없도록 맞춰줍니다.
작업을 마친 후의 내부 액션의 모습입니다.
건반 클리닉을 마친 후 조립을 마친 모습입니다.
40년 된 비 메이커 피아노도 작업을 마친 후에는 이런 소리가 납니다.
영창, 삼익과 비교했을 때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최대한 좋은 상태를 만들어드렸습니다.
정말 노파심일 수 있겠지만 저희 팀의 풀 서비스를 받은 피아노는
상향평준화 되어야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참고로 저희 팀의 추천 정기조율 시기는 6-9개월에 1회이며,
영창, 삼익, 야마하, 리즈 등 피아노 제조사에서는 6개월에 1번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악 전공자 겸 Manager인 필자는 약간 나사가 풀린 상태도 바로 느껴져
비가 온 다음날과 평시 30일에 한번 정도 정기 조율, 조정, 정음은
물론 평상시에도 연습이나 연주 시 타건 하면서 소리를 들으면서 점검을 진행합니다.
많은 전공인께서도 예민하지만 특히 제 경우는 너무나 심하게 예민하기에
모든 작업에서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마음에 들게 진행합니다.
의뢰하신 모든 피아노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저희 Lux Piano Tuning & Repair Team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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