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쪽지를 통해 어릴 때 사용하시던 영창 U-3 업라이트 피아노의 운반과
풀 서비스를 신청해주셨습니다. 사실 영창 U-3 피아노는 30년 정도 된 피아노지만
신품 영창, 삼익피아노보다 더 좋은 소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고,
수십 분에 걸친 수회의 통화 후에 가장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으로
작업을 진행해드리게 되었습니다. 결국 새로운 피아노를 사시는 비용을
아끼시면서 더 좋은 소리를 가진 피아노를 사용하시게 되었습니다.
1차 조율 준비 후 레규레이팅 버튼을 조정 해 렛 오프를 맞춰줍니다.
88개 밧트 플렌지 나사를 전체적으로 조여주고, 간격을 맞춰줍니다.
국제 기준 음고인 440Hz로 조율을 하기위해 1차 조율을 진행합니다.
1년 이상 조율 하지 않으면 많은 경우 2회 조율이 필요합니다.
영창, 삼익, 야마하 등 제조사에서는 6개월에 한번 조율하기를 권장하지만
특별히 핀이 약하지 않은 경우 저희 팀에서는 9개월에 1회 정도
정기적으로 조율, 조정, 정음, 수리 등을 받기를 권장해드립니다.
저희 팀에서 작업을 받으셨다면 기억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액션 내부를 점검하여 고장이나 수리가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건반 깊이를 점검합니다.
해머에 열을 가해 올바르게 타현하지 못하는 해머를 조정합니다.
타현 거리를 점검합니다.
캡스턴 블록을 조정하여 올바른 터치감과 빠른 반응을 만들어냅니다.
88개 밧트 플레이트 나사를 간격을 맞추면서 조여줍니다.
88개 윕펜 플렌지 나사를 조여줍니다.
88개 댐퍼 플렌지 나사를 조여줍니다.
댐퍼에서 잡음이 일어나 수리 후 윤활유를 도포합니다.
의자 나사를 잠가 흔들리지 않도록 합니다.
정음(화일링) 작업을 3단계에 걸쳐 진행합니다.
작업 후 청소를 진행합니다.
경첩 광택이 안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건반을 모두 드러낸 피아노 내부입니다.
내부 청소와 클리닉이 완료되었습니다.
밧트 플렌지 나사를 풀고 조이면서 간격을 다시 한 번 맞춰줍니다.
댐퍼가 확실하게 지음하도록 조정합니다.
잡음 예방을 위해 피아노의 경첩 나사와 모든 나사를 조여줍니다.
건반이 높은 습도로 인해 부풀어있어 약간 갈아줍니다.
해머가 움직이지 않는 부분은 빼내어 수리가 필요합니다.
사진과 같이 빼내어 수리를 진행합니다.
높은 습도로 인해 부풀어있는 건반 붓싱을 집어줍니다.
아이들이 사용하는데 손이 다치지 않게 밑판을 올바르게 부착합니다.
캡스턴 와이어가 비뚤어져있어 올바른 작동을 위해 조정을 진행합니다.
건반 수평을 점검합니다.
중음부 쪽이 얕아 밸런스 레일 아래에 종이를 고여 주기 위해 준비합니다.
건반이 위로 올라와있어 줄로 살짝 갈아줍니다.
촉감을 통해 건반 수평을 다시 한 번 맞춰줍니다.
약음 페달의 턴버클이 부서져있어 작동이 안 되어 교체를 준비합니다.
타현 후 거리를 조정합니다.
백 첵 와이어와 브라이들 와이어의 올바른 작동을 위해 조정을 진행합니다.
스프링이 빠져있어 끼워줍니다.
레규레이팅 레일 나사를 조여줍니다.
백 첵 와이어를 조정하여 올바른 작동이 되도록 합니다.
2차 조율을 진행하여 440Hz를 온전하게 맞춰줍니다.
저희의 모든 작업에서는 피치를 특별하게 요청하시는 경우가 아니면
국제 기준 음고인 440Hz로 맞추는 것을 기계로 명확히 보여드립니다.
올바른 작동을 위해 밧트와 잭 부분에 윤활유를 도포합니다.
조율 중 해머가 올바르게 움직이지 않아 열을 가해 올바르게 조정합니다.
약음 페달의 턴버클을 교체하고, 도색을 하지 않았지만 페달 광택을 진행하고,
이사와 사용으로 피아노 외장에 상처 난 몇몇 부분을 검정으로 색상을 입혔습니다.
검사카드에 저희의 작업을 기록합니다.
조율 비트 점검을 진행합니다.
모든 작업 뒤 조립 후의 모습입니다.
손 보호 장치의 설치까지 진행했습니다. 사실 손 보호 장치는
금속으로 구성되어있어 잡음이 생겨 이번 작업 시 잡음을 제거했습니다.
내부의 모습입니다. 튜닝 핀의 녹 제거까지 완료한 모습입니다.
피아노를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하셔서 핀이 녹슬고, 붓싱이 부풀었지만
튜닝 핀의 토크(장력)가 강해 앞으로 몇 십 년 더 사용해도 되는 상태였습니다.
또 저음부도 상태가 작은 북소리가 나지 않고 온전하여
의뢰인께서 좋은 피아노 복이 있다고 생각 될 정도였습니다.
소리 녹음입니다.
요즘 생산되는 피아노의 답답한 소리가 아닌 영창의 맑고 고운소리가 나타납니다.
저희 팀에서는 작업에서 필요한 모든 부분의 상담을 진행하고있습니다.
답변은 필자가 같은 상황인 경우 선택 할 방법으로 말씀드리며,
최대한 실용적으로 완성도 높은 결과를 보여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피아노가 최상의 소리와 터치를 나타내는데 항상
저희 Lux Piano Tuning & Repair Team이 올바른 길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작업 후기 모음 > 특수 작업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로구 구기동 솔로몬 Kreutzer 업라이트 피아노 풀 서비스 조율, 조정, 정음, 수리, 잡음 제거 (1972년 제조) (0) | 2011.08.10 |
---|---|
야마하 그랜드 피아노 G6 사이즈 (NO.35) 리빌드, 2페달 -> 3 페달 교체, 밸런스레일스터드 (베팅 스크류) 제작, 잡음 제거 (0) | 2011.07.24 |
영창 G-185 그랜드 피아노 브라켓 교체 (93년 식), 해머 교체 (87년 식) (0) | 2011.05.07 |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삼익 호루겔 WG-9 업라이트 피아노 풀 서비스 조율 (0) | 2011.04.27 |
서울 강남구 논현동 야마하 U-3 업라이트 피아노 풀 서비스 조율, 조정 (0) | 2011.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