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파주시 교하읍 야당2리 자유로 아이파크 방문에서는 최소한의 작업시간으로
이번 작업에서는 브라켓 교체에 따른 정밀 조정과 수리, 조율 작업을 진행했고,
약 4시간가량 소요되었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업라이트 풀 서비스 작업을
1로 본다면 이번 작업은 4-5의 난이도를 가진 작업입니다.
사실 많은 조율사 분들이 이런 작업 의뢰가 들어오면 교체를 권하거나
할 수 없다고 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저희 Team에서는 어떤 의뢰라도, 어떠한 난이도라도 모두 작업하고,
피아노가 가진 최상의 상태를 끌어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내부 청소가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사실 완벽하게 하려면
현을 풀어내어 해야 하지만 시간과 작업여건, 비용문제 상 간단하게 청소했습니다.
렛 오프 조정을 위해 레규레이팅 버튼을 조정합니다.
PP, PPP 연주를 위해서는 꼭 조정해야합니다.
타현 거리 조정 중입니다. 타현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타현 거리 자입니다.
렛 오프와 타현 거리가 맞는지 직접 타건하며 확인합니다. 절대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계속 타현 거리 조정 중입니다.
레규레이팅 버튼도 동시에 함께 조정합니다.
밸런스 스터드가 너무 높아 내려주어 조정합니다.
건반 높이 측정 중입니다. 중음부분의 건반 깊이가 기준보다 3mm 낮았습니다.
건반 높이가 달라 종이펀칭을 삽입합니다.
브라켓의 정밀 점검을 위해 액션을 내려놓았습니다.
사실 브라켓을 교체하는 것은 뼈대를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면 모든 것을
다시 맞춰야하는 것처럼 그랜드피아노에서 요구하는
모든 조정 작업을 진행해야하기에 감각에 의존해야할 부분이 많아 어렵습니다.
건반 높이가 다른 문제가 브라켓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여
브라켓과 액션의 유격을 살펴봅니다. 0.1mm만 달라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새 브라켓의 나사는 길었는데 액션의 나사구멍은
깊지 않아 전동드릴로 깊게 파주어 유격을 없애줍니다.
전동드릴 작업 후 나사를 끼워 최대한 올바르게 밀착되도록 합니다.
브라켓 정밀 밀착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올바르게 모두 작동합니다.
정음(화일링)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전공인이 쓰시는 피아노라
깊은 홈이 파여 있었습니다. 작업 후 쟁쟁거리는 소리가 없어졌습니다.
백 첵 조정(타현 후 거리 조정)을 진행합니다. 올바른 각도와 거리를
맞추지 못하면 해머가 움직이지 않을 수 있고, 빠른 연타가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타건하면서 오랜 경험과 감각을 통해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계속 레규레이팅 버튼과 타현거리 조정을 세밀하게 진행합니다.
저음부는 정음(화일링)하지 않아도 될 상황이었습니다. 작업한 해머와 차이가 보이시나요..?
다시 건반 높이를 종이 펀칭을 통해 조정합니다.
건반 깊이를 딥블록으로 검사, 확인합니다.
촉감으로 건반 수평을 맞춥니다.
건반 깊이 조정 중입니다. 기준에 맞지 않아 종이펀칭을 빼내어 조정중입니다. 오른쪽은 빼낸 종이펀칭들입니다.
고음부 레규레이팅, 타현거리 조정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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